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지능과 환경, 동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학습영역(읽기, 쓰기, 산수 등)의 성취가 지속적으로 의미 있게 뒤쳐지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장애는 아동의 연령, 지능, 적절한 교육에 따라 기대되는 수준보다 상당히 낮은 성취도 양상을 보입니다.

 

지능과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에도 불구하고, 성취가 기대에 못 미치는 상태에 머무는 것인데, 기대치와의 차이는 대개 자신의 기대학년 성취수준보다 1학년이상 떨어질 때를 나타냅니다.

 

또한 이러한 성취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 학업생활에서 뚜렷한 고통과 장애가 초래될 때 학습장애로 진단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