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보

  • 주요정신질환
  • 우울증 및 자살
  • 불안장애
  • 소아청소년기 질환
  • 기타질환

불안장애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조현병 조울증 우울증 자살

 강박증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강박증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어떤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이 계속 반복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강박사고(Obsession)란 반복적이며 하지 않으려 해도 할 수 밖에 없는 생각·느낌·관념·감각 등을 말하며, 강박행동(compulsion)이란 숫자 세기·확인·무엇을 피하려는 것과 같이 의식의 수준이 있으며 정형화되어 있는 반복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말합니다. 강박사고는 불안을 증가시키지만 강박행동은 불안을 감소시킵니다. 이렇게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강박장애라고 합니다.

강박증의 원인
우선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아세틸콜린·도파민 조절이상이나 뇌구조(전두엽·기저핵·대상회전)의 부분적 활성도 이상, 그리고 유전적인 요인 등을 말합니다. 그 외에 학습이론에 따른 행동주의적 요인이나 심리사회적 요인에 대한 이론도 있으나 최근에 들어서는 생물학적 요인이 많은 것으로 보는 추세가 더 일반적입니다.

강박증의 증상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반복적인 사고나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갖는 경우가 75%나 되고 정신적 강박행동까지 포함한다면 거의 모든 환자가 둘 다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① 오염에 대한 강박사고
② 더러워지는 것이나 병균이 옮겨져 감염되는 것에 대한 공포로 인해 지나치게 손을 씻거나 오염대상을 피하는 것
③ 의심하는 강박사고
④ 반복되는 의심과 또 반복되는 확인 행동으로 문이 잠겼는지, 난로 불이 꺼졌는지 등을 반복적으로 확인해보는 행동
⑤ 강박행동 없이 강박사고만 있는 경우
⑥ 대개 성적이거나 공격적인 해우이에 관한 반복적 사고
⑦ 강박적 느림
⑧ 양측을 대칭으로 맞추거나 정확하게 하려는 것으로 이로 인해 일처리 속도가 매우 느려짐
⑨ 그 외에도 죽음이나 삶의 가치와 같이 해결되지 않는 관념에 대한 지나친 골몰함.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수를 세거나 머리를 긁적이는 등 의식(ritual)적 행동이나 불안해지면 머리카락을 뽑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증상 등 매우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강박증의 치료
1980년대까지만 해도 강박장애는 드물고 잘 치유되지 않는 질환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요즘에는 흔하고 치료도 잘 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SSRI)와 함께 인지-행동치료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지지적 정신치료와 집단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고, 가족들을 지지하기 위해서 가족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하여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해 잘 알게되셨습니까?

(해당사항을 선택하시고 참여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정신장애인에 대한 변화 여부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