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기 질환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ADHD 소아기자폐증 소아청소년우울증 틱 장애 학습장애 인터넷중독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흔히 나타나는 소아정신과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증상을 보이며,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학교를 다니는 아동의 약 3-5%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은 학업 수행에서 어려움을 보일 뿐 아니라 행동조절에 문제가 있어 또래 관계에서 따돌림을 당하기 쉽고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말 안 드는 아이’라는 평을 종종 듣게 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 아닙니다. 신경 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몇 가지 주요한 요인이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증상
① 과잉행동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수업시간에 제자리에 앉아있지 못함. 끊임없이 활동하는 것처럼 보임. 흔히 수다스럽게 말을 많이 함.
② 주의력 결핍
주의가 산만하기 때문에 집중하여 한 가지 과제나 활동에 몰두할 수 없음. 실수를 자주하거나, 이야기를 할 때 마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가 종종 있음.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숙제를 잊어버리는 일도 자주 나타남. 공부할 때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5-10분이 지나면 꼼지락거리거나 딴 짓을 함.
③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해 버리는 수가 많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며,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고 끼어드는 성향 있음. 쉽게 화를 내거나 아이들과 다투는 일이 많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은 같은 나이나 발달 수준에 있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이런 증상과 행동들이 더 자주, 그리고 더 심하게 나타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치료
ADHD의 치료에는 약물치료, 부모교육과 상담, 가족치료, 놀이치료 또는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사회성 훈련, 특수교육 등이 있습니다.


 광범위성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광범위성 발달장애란?
발달장애는 소아 자폐증, 레트장애, 아스퍼거 장애등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카너(Kanner) 교수에 의해 처음 기술되었으며, 사회적 관계나 의사소통, 행동 등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입니다. 자폐증은 뇌의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대개 3세 이전에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평생 지속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하여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해 잘 알게되셨습니까?

(해당사항을 선택하시고 참여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정신장애인에 대한 변화 여부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