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ADHD 소아기자폐증 소아청소년우울증 틱 장애 학습장애 인터넷중독

 소아기 자폐증 (Childhood Autism)  

소아기 자폐증 증상 및 진단
사회적
상호작용
ㆍ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이 잘 안됨.
ㆍ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되지 않는다. 부모의 접촉을 피하고 좋아하지 않음.
ㆍ 또래 다른 아이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고 같이 놀지 못함.
ㆍ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 등의 감정적인 관계형성을 하지 못함.
ㆍ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줄 모르고 서로 반응을 주고받은 상호교류가 결여되어 있음.
ㆍ 몸에 손대는 것을 싫어함.
질적인
의사통의 장애
ㆍ 옹알이나 여러 가지 소리를 내어 관심을 끌려고 하는 행동이나 흉내내기 같은 행동이 관찰되지 않음.
ㆍ 언어의 이해력이 부족하고, 말을 듣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듬.
ㆍ 의사표시를 할 때 말보다는 손을 끌어 자기가 원하는 바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음.
ㆍ 발달수준에 적합한 자발적이고 다양한 놀이, 소꿉장난, 모방놀이가 결여되어 있음.
ㆍ 누가 이야기 한 것을 그래도 되풀이하는 경우가 있음.
ㆍ 대명사의 혼동이 있어 ‘너와 나’ ‘우리’등의 구별이 안 됨. ‘너 밥 먹을래? 하면 ’나 밥먹고 싶어요.‘ 가 아니라 ’너 밥 먹을래‘ 하고 되풀이 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
ㆍ 한정된 놀이만 하고 단순한 놀이를 되풀이 함.
ㆍ 특정한 물건에 강렬하게 집착하거나 특정행동에 몰두하여 되풀이 함.
ㆍ 주위 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을 때 이를 참지 못하고 적응하기 어려워함.
ㆍ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을 함. 이러한 자폐증은 단독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정신지체, 학습장애, 간질 등의 다른 발달장애와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음.


소아기 자폐증의 원인
자폐증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한 가지 원인 만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복합적인 장애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신체적, 뇌기질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 정보처리과정의 이상 등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에 의해 자폐증이 생긴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소아기 자폐증의 치료
조기에 소아정신과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일찍부터 적절한 전문적인 특수교육을 받는다면 자폐의 여러 문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사회적응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폐증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진단이 빠를수록 더 효과적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중요하며 인지, 사회성, 언어, 운동 협응력, 감각통합 등 여러 부분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다학제적 접근을 통한 체계적이며 적극적으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동의 상태와 발달수준에 맞추어 적합한 치료방법들이 다양하게 시도될 수 있습니다.
집중적인
조기
특수교육
특정한 과제를 훈련시켜 최대한 정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복적 사회성과 의사소통 방식을 도와주는 방법임. 처음에는 1:1지도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점차 소그룹에서 대그룹으로 넓혀가도록 하며, 가능하다면 정상아동과 접촉하는 통합교육의 기회도 주어지도록 노력함.
언어치료 언어자체만을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의 문제와 연관되어 치료함.
작업 및
감각통합치료
피부접촉이나 운동 등 여러 신체적 자극을 통한 감각통합훈련을 시행할 수 있음.
발달놀이
치료
부모와 아동의 초기 사회적 상호 작용의 경험을 중시하므로 아동을 위한 감각자극적 접촉과 신체놀이, 애착관계와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놀이, 유능감과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놀이들로 이루어짐.
약물
치료
자폐증 아동들이 보이는 충동성, 자해행동, 공격성, 산만함 등의 증상조절이 필요함.
부모에 의한
치료와
부모상담
자폐아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통해 부모 스스로 좋은 보조 치료자가 되도록 함.
홈페이지를 통하여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해 잘 알게되셨습니까?

(해당사항을 선택하시고 참여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정신장애인에 대한 변화 여부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