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보

  • 주요정신질환
  • 우울증 및 자살
  • 불안장애
  • 소아청소년기 질환
  • 기타질환

불안장애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ADHD 소아기자폐증 소아청소년우울증 틱 장애 학습장애 인터넷중독

 틱 장애 (Tic Disorder)  

틱 장애의 개념과 증상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없이 자신도 모르게 눈을 깜빡거리거나 어깨를 들썩이고, 헛기침을 하거나 코를 킁킁거리면서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부모님은 흔히 ‘하지 말라’고 야단을 치게 됩니다. 아니면, 단순히 습관이라고 생각해서 방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틱(Tic)’입니다. 반복적으로 갑작스럽고 빠르게 근육을 움직이거나 특징한 소리를 냅니다. 이 증상은 볼수의적인 것으로,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자꾸 눈을 깜빡거리거나 얼굴을 실룩이면 부모님들은 야단을 치게 마련인데, 틱은 야단을 친다고 고쳐지는 버릿이 아닙니다. 틱은 아이의 의질 억제하기 힘듭니다. 또, 증상의 정도가 들쑥날쑥하여 어느 날 증상이 심해졌다가 며칠 뒤에는 괜찮아지는 것처럼 변화가 많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위치도 자꾸 변해서, 처음에는 눈을 깜박거리다가 괜찮아지는 것 같으면 코를 찡긋거리는 식으로 나타납니다.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상이 더 심해지고, 좋아하는 게임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처럼 한 가지 행동에 몰두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틱 장애의 원인
1) 신경생물학적 요인
대뇌의 다양하고 복잡한 신경생화학적 불질들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 유전학적 요인
가족적인 경향이 있어 부모가 어릴 때 틱증상을 보인 경우가 많습니다.
3) 환경적인 요인
출산과정에서의 뇌손상이나 뇌의 염증, 산모의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4) 심리적 요인
틱 증상은 스트레스에 민감하므로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틱 증상에 대해 벌을 주거나 야단을 치는 경우 악화되기도 합니다.

틱 장애의 치료
병에 대한
인식
아동의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은 틱 증상을 일부터 만들어낸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음. 뇌의 이상으로 나타나며,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임.
틱 증상에
대한 반응
엄마가 아이의 증상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곧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고 이 스트레스는 다시 틱을 유발할 수 있음. 아이에게 틱 증상이 나타날 때는 혼내거나 야단치지 않도록 함. 야단을 칠수록 아이의 긴장감이 더해져서 틱 증상이 심해질 수 있음. 일상생활이나 학교 생활에 별다른 지장이 없는 한, 그냥 두는 것이 좋음.?
여러방법의
치료
증상에 대한 오해와 편견, 주위에서의 압력 때문에 정서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우울, 불안, 자신감의 결여에 대해 지지거 면담이 필요함.
약물치료 현재까지는 틱 장애의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음.
홈페이지를 통하여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해 잘 알게되셨습니까?

(해당사항을 선택하시고 참여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정신장애인에 대한 변화 여부 설문